글로벌 ESG 정보 공시 동향

최근 ESG(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경영이 기업들 사이에서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인식되면서, ESG 정보공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ESG글로벌 공시 표준 가이던스에 맞춰 IFRS, US ESC, EFRAG별로 의무 공시 규제 기준일이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최근 2025년 의무공시에서 2026년 의무공시로 의무공시기간을 1년 유해하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의무공시를 1년 유예한다는 것이 긍정적인 소식만은 아닙니다. 일각에서는 ESG 공시 의무화를 늦추면 늦출수록 국가와 기업 경쟁력이 약화된다는 것이라는 의견 또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026년 의무 공시 기간에 맞추어 공시를 준비하려면, 과거 3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준비해야 하므로, 기업들은 빠른 시일 내에 ESG 공시 의무화에 대응하는 준비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ISSB, ESG 및 기후 정보 공개 표준 통합 – GRI, CDP, SASB, TCFD 등 주요 표준 초안에 통합

최근 ISSB는 ESG 및 기후 정보 공개 표준을 전 세계적으로 통합하는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합병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ESG 보고서 작성에 널리 쓰이는 GRI 표준, 기업들이 금융기관에 제공하는 탄소 정보의 표준인 CDP, 미국의 지속가능성 회계 표준인 SASB, 그리고 TCFD 등이 ISSB의 비재무 정보 공개 표준 초안에 모두 통합되었습니다.


이로써, ISSB는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던 각각의 표준들을 하나의 통합된 표준으로 통합됨으로써, ESG 및 기후 정보의 통일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ESG에 대한 글로벌 표준 가이드라인이 통합되어 더욱 명확한 글로벌 기준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Subscribe

Sign up to receive the latest BDO news and insights

BDO성현회계법인 ESG센터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08 해성2빌딩 9층 & 12층

@Copyright 2023. All Right Reserved.


Company

Service

About 

Insights

Subscribe

Sign up to receive the latest BDO news and insights.

BDO성현회계법인 ESG센터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08 해성2빌딩 9층 & 12층
Terms of Use   l  Privacy Policy

@Copyright 2023. All Right Reserved